본문 바로가기

ThinkWise

씽크와이즈 활용기 당선작

아래의 내용은 2009년 씽크와이즈 활용기 응모에서 당선작으로 선정된 저의 글입니다. 씽크와이즈가 어떤 프로그램인지 제가 사용하면서 알게 된 것을 기록한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교회에서 사역하고 있는 목사이며 대학원에서 철학박사(Ph.D.) 논문을 쓰고 있는 학생입니다. 얼마 되지 않지만 그동안 ThinkWise를 사용하면서 그 기능에 많이 놀랐습니다. 한 주 동안 몇 개의 파일을 만들어서 올려 보았는데 정말 대단한 프로그램입니다. 

ThinkWise가 왜 대단한 프로그램인지 간략하게 몇 가지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첫째, ThinkWise는 논리적인 틀이 있는 글을 쓰는데 유익한 프로그램입니다. 논리적인 글쓰기를 위해서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글의 흐름, 즉 글을 논리적으로 구상하는 일입니다. 논리적으로 구상하기 위해서 글의 전체 윤곽을 잡아야 하고 이를 위해 거시적 구상 3단 구성법 즉, ‘도입-전개-정리’라는 기본 포맷을 중심으로 ‘기-승-전-결’과 같은 4단 구성이나 소설이나 신문의 사설 등에 이용되는 ‘주의환기-과제제시(서론)-과제해명-해명의 구체화(본론)-결론’ 의 5단 구성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가 사용해왔던 Word Processor는 이러한 논리적인 글 쓰기를 위한 틀을 제공하지 못하고 단순히 단어나 문장의 나열 기능만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존 프로그램의 약점을 혁신적으로 보완하여 논리적인 틀리 있는 글을 쓰는데 최고의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ThinkWise입니다. 

둘째, ThinkWise는 정보시각화를 통한 효과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사람의 정보 수집력은 오감가운데 시각이 가장 정보를 많이 흡수하는 감각기관입니다. 청각이 11%, 후각이 3.5%, 촉각이 1.5%, 미각이 1%인데 반해 시각은 83%의 정보 흡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리젠테이션시에 시각화 자료를 사용하면 청중의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장점이 있어서 Power Point를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화는 키워드를 추출하여 단정하게 열거해 놓는다고 해서 청중이 잘 이해할 수 있는 문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원고의 논리적 흐름에 맞게 키워드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주어야 하는데, 이것은 개념이나 원리 등을 담고 있는 추상적인 내용일 경우에도 그들 간의 관계가 한눈에 들어오도록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면에서 ThinkWise는 정보의 시각화를 통한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뿐만 아니라 ThinkWise를 사용하는 본인에게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하는 아주 유익한 프로그램입니다. 

셋째, ThinkWise는 Story Telling에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현대는 Story Telling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영화나 소설 등 전통적 이야기 분야는 물론 상품 광고나 게임, 심지어 기업 경영혁신 등에서도 스토리텔링 요소가 늘고 있습니다. 이야기는 강력한 몰입과 공감 유발의 능력을 가진 일종의 정보 전달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스토리텔링을 기반 학습 환경은 좋은 이야기(good story)가 재미있게 전달될 때(well told) 성공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는 내용이며 텔링(telling)은 그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효과적인 학습과 전달을 위해서 ‘꼬리에 꼬리를 무는’ 방식을 제공하는 ThinkWise는 문자적 기호와 차별되는 표현방식으로 흥미를 유도할 수 있고, 정보 속에서 내재된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을 사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ThinkWise는 저와 같은 가르치는 위치에 있거나 혹은 학문을 하는 사람들에게 대단히 유용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넷째, ThinkWise는 행사를 기안하고 조직화하는데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교회에서는 여러 가지 행사들을 많이 진행하는 편입니다. 행사 기안을 위해서 그 동안 글이나 MS Word, Excell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사용했는데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약점은 창의적인 사고를 그대로 반영하여 문서화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냥 단어나 문장을 나열하는 것에 불과해서 마인드 맵핑 기능을 사용하려면 도표나 표 그리고 그리기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데 그것도 흉내 내는 정도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ThinkWise는 시각적 사고를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생각나는 대로 타이핑 해나가다 보면 어느 새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나은 조직적인 행사 기안이 완성된다는 것입니다. ThinkWise는 더욱 알차고 완성도 있는 계획을 세우는데 아주 효과적인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논문을 준비하면서 ThinkWise의 활용도는 기대이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준비해 놓은 자료들을 정리하는 일이나 논리적으로 다시 재구성하는 일에 있어서 대단히 유용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앞으로 ThinkWise를 사용해 보면서 좋은 점들을 다시 말씀드리기로 하고 오늘은 여기서 접겠습니다. 좋은 프로그램을 만드신 (주)심테크시스템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리며 저의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

'ThinkWi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적인 코칭을 위한 청사진  (0) 2013.07.30
삼위일체론  (0) 2013.07.28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0) 2013.07.27
BEST 상담의 이론과 실제  (0) 2013.07.26
파워포인트 디자인  (0) 2013.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