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교사상

유대교와 기독교의 비교

 

신관: 유대교는 일원론적 신관(단일신관)을 가지고 있으나 기독교는 삼위일체 신관을 가지고 있다.

성경관: 유대교는 하나님의 계시는 구약성경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후기 시대의 유대 문학에도 나타나며, 구약성경은 하나님의 영감 아래 기록되었으나 구절마다 영감으로 된 것은 아니라고 믿고 있으나, 기독교는 하나님의 계시는 신구약성경으로 완결되었으며, 더 이상의 특별계시는 없다고 믿는다.

인간관: 유대교는 인간의 타락은 극히 부분적인 것으로 행위로 의롭게 될 수 있으나 기독교는 인간의 타락은 치명적이며 하나님의 은혜로 오직 믿음에 의해서 의롭게 된다고 믿는다.  

속죄관: 유대교는 인본주의 속죄관으로 중보자가 필요없으며 자력과 선행에 의해 의롭게 된다고 믿으나, 기독교는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

도를 믿음으로 구원 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

메시아관: 유대교는 메시아는 아직 오시지 않았으며 그가 오시면 이 땅 위에 이상향을 건설하고 이스라엘 민족은 종교적, 정치적으로 인류를 지도하는 위치에 서게 된다고 믿으나 기독교는 메시아는 예수 그리스도로 그분은 성육신하셔서 십자가의 대속적 죽음과 부활로 인간을 죄에서 구원하셨으며 장차 재림하시어 세상을 심판하신다고 믿는다.

내세관: 유대교는 악을 행한 자는 지옥에서 고난을 당하고 선을 행한 자는 천국에서 복된 생활을 누린다. 특히 이스라엘 민족은 선민이기 때문에 사후에 아브라함 품에 안기는 복을 누린다고 믿는다. 반면에 기독교는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의 여부로 구원이 결정되며 주님만이 모든 것을 판단하시고 심판하실 권한이 있다고 믿는다.

 

'기독교사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타나시우스신경  (0) 2021.07.21
에디오피아의 에녹서  (0) 2015.08.31
두 가지 유형의 유물론  (0) 2014.09.27
뱀의 외면성에 대한 리꾀르의 이해  (0) 2014.08.25
수용할만큼 좋은 것은 아니다.  (0) 2014.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