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보고의 원칙
1. 고객지향의 원칙( ‘눈’은 늘 고객을 바라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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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고객은 누구인가? (특성,잠재적 욕구, 지식의 이유, 의도, 고객이 받는 정신적 압박,기타 2차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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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목적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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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의 고객의 머리에 남겨야 할 요점 세가지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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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간 보고를 해야 한다면 구성되는 핵심주장의 내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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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핵심주장을 뒷받침하는 데이터 또는 사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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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주장의 중요성에 따른 보고분량과 시간의 배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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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 질문은 무엇인가? 답변은?
2. 구조적 사고의 원칙( ‘머리’를 가지고 구조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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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문,중문을 사용하지 말고 여러 개의 단문으로 바꾸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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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단어를 선정하라 (국어사전을 옆에 놓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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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장을 먼저 하고 나열은 나중에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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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과 결과를 구분해서 밝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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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구분해야 한다. (단순하게 나열해서는 안 된다)
3. 두괄식 표현의 원칙( ‘입’으로 말할 때 결론부더 먼저 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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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문장, 문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뽑아서 맨 앞에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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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드 한 장에서 말하려는 핵심주장을 뽑아서 맨 위에 쓴다 (거버닝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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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하고 긴 보고에선 전체를 꿰뚫는 핵심을 뽑아서 그것을 먼저 말한다.
4. 미래지향성의 원칙(앞을 가리키고 있는 ‘손가락’처럼 미래지향적인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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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을 곤두세운 미래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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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예측 결과의 철저한 반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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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지향성은 미래를 바라보는 안목과 감을 길러주게 될 것
5. 건의형의 원칙(제시하는 ‘왼손’처럼 우리의 생각이 제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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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보고에 내 생각을 내 놓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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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성과 창의력에 대한 문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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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의형 보고의 중요성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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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의형의 원칙을 지키겠다는 의지
6. 적극성의 원칙(‘앞발’로 열심히 쫓아가 상사에게 보고하는 적극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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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사 지시 해석의 적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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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사 지시를 발전시키는 적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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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자체의 적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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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상사를 찾아가는 적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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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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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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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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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과정에서 신뢰를 쌓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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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아가 인간적으로 친해지는 기회를 만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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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더 나아가 항상 외로운 상사의 고충을 함께 이해하고 공유하고 상사의 안목으로 해결에 동참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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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기 위해서는 상사를 위한 전략적 칭송거리도 생각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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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도면밀히 상사를 관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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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은 맡은 일이다. 맡은 일에 열과 성을 다하라. 그래야만 상사를 찾아가는 적극적인 자세가 나올 수 있다.
7. 조심성의 원칙(‘뒷발’은 땅에 디디고 몸의 균형을 조심스레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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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와 관련한 처세의 원칙, 사려 분별 및 균형감유지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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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리더십과 상사라는 권위, 그리고 최종 결정권한에 대한 세심한 존중심을 상실한, 생각 없는 적극성과 그 지속성은 대단히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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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사와 함께 하는 공개석상에서 특히 조심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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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경우에라도 상사의 리더십, 권위, 그리고 권한을 훼손하는 발언은 피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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