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신학

오경의 저자

구약의 처음 다섯 권의 책을 흔히 모세오경이라고 하며 때로 율법서라고 불리는데 유대인의 경전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오경은 세상에서의 이스라엘의 과업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고 있으며 역사와 자연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증거하며 자신을 이스라엘의 구원자로 밝히신 하나님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오경의 저자에 대해서 1700년 이전에는 모세가 자신의 죽음에 대한 기록(34:5 이하)을 제외한 오경 전체를 기록하였다는 것이 전통적으로 받아들여져 왔으며 탈무드에 의하면 모세의 죽음에 대한 기록은 여호수아가 기록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느부갓네살 왕이 예루살렘을 포위했을 때 그 두루마리가 불에 소실되어 에스라가 그것을 다시 썼다는 전통이 B.C. 2세기에 있었습니다. 이것을 이레니우스, 터툴리안,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제롬 같은 초기 기독교 저술가들이 받아들였습니다. 그렇다고 그들이 모세의 저작을 보인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다가 16세기에 들어와서 일부 로마 가톨릭 학자들은 에스라가 오경의 일부를 삽입했다고 믿었으며, 토마스 홉스는 리워야단’(1651)에서 모세 오경의 일부는 모세가 아니고 그에 관해 잘 아는 사람이 기록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베네딕트 스피노자는 에스라가 신명기를 썼고 다른 것들은 일부는 모세가 기록한 몇 개의 문서를 가지고 편집했다고 주장했습니다.

 

1753년 프랑스의 장 아스트뤼는 모세가 두 개의 주요한 문서와 그 밖에 짧은 문서들을 가지고 편집했닥 주장했으며 그 두 개의 문서는 엘로힘야훼라는 이름을 통해 구분되었습니다. 아이히혼은 더 나아가 1780-83년 사이에 모세의 저작을 부인하였고 그것은 알려지지 않은 많은 사람이 썼다고 믿었습니다. 그 후 로마 가톨릭 신자 알렉산더 게데스는 모세 오경이 엘로힘 학파야훼 학파가 기록한 두 개의 문서를 편집자가 편집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다른 많은 학자들이 이 이론을 발전시켰으며 특별히 그라프는 J문서(야훼문서), E문서(엘로힘문서), D문서(신명기문서), P문서(제사장문서)라고 불리는 문서들이 모세 오경이 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문서설의 가장 설득력 있고 일반적인 형태는 벨하우젠에 의해 마련된 J,E,D,P문서설입니다.

 

- IVP 성경사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