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일반

성경에서의 오른쪽, 우편의 의미

성경에는 오른쪽’, ‘우편’, ‘오른손등의 표현이 많이 나오는 데, 그 의미가 구체적인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오른쪽이라는 의미로 헬라어 dexiov"(덱시오스)가 사용되고 있는 그 용법과 의미는 다음과 같다.

dexiov"(덱시오스), 오른쪽, right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형용사 덱시오스(Homer 이래)는 데코마이(devcomai, 1209: 받아들이다)의 어근 데크(dek-)에서 유래했으며, '오른'(right)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a) 왼쪽의 반대로서 '오른쪽, 오른' 손에 대해, 일반적으로 '오른 편'이나 '오른쪽'을 의미한다.

(b) 신의 능력의 상징으로서 '오른' , 서투른의 반대로서 '능숙한'을 나타낸다.

(c) 행운이나 영예로운 것에 대해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헬라에서 새가 오른 쪽으로 날면 길조이다. 오른 편은 영예의 자리이며, 훌륭한 사람들은 오른 편에 앉고 오른 쪽으로 걷는다.

(d) '뛰어나거나 선'이란 의미로 사용된다.

(e) '조약, 계약'을 의미한다. 이는 계약 체결시 이를 보증한다는 의미로 악수한데서 연유한 것이다. 오른 손은 능력, 성공, 행운, 충의를 상징한다.

2. 70인역본의 용법

덱시오스는 70인역본에서 약 200회 이상 나오며, 히브리어 야민 어군(오른손, 오른편)의 역어로 사용되었다. 하나님의 오른손은 신적 능력의 상징이다. 그의 오른손은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하며(18:35) 승리를 준다(118:15). 이는 또 모든 곳의 인간을 다 포용하시는 하나님의 무소부재성을 표현하기도 한다(139:10). 베냐민(직역하면 오른손의 아들)은 행운의 아들로 해석된다(35:18). 인간의 오른 손이 위치한 곳은 영예의 장소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왕상 2:19; 45:9; 3:1).

110:1은 신약성경에서의 이 구절의 용법에 비추어 볼 때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호와에 의해 여호와의 오른편에 아마, 보좌 바로 우편에 앉혀진 이 이스라엘의 왕은 하나님과의 상호적 섭정자로서 영광을 받고 계신다. 그 분은 전쟁과 승리로써 이스라엘의 적들, 따라서 하나님의 적들을 타도하실 것이다.

3. 신약성경의 용법

덱시오스는 신약성경에서 54회 나오며, '오른' 손이나 편이란 의미로 다음과 같이 사용되었다.

(a) 신약성경은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오른 편으로 올리워진 분으로 묘사한다. 110:1은 아마 신약 이전 시대에 이미 메시야적 의미로 해석되었을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이 구절을 막 12:35이하와 병행구 마 22:41 - 22:46, 20:41 - 20:44에서 이 의미로 해석하였다. 여기에서 예수님은 다윗의 자손이라는 사실이 그의 메시야됨을 폐하는 것이 아니라, 다윗 보좌와 왕국의 단순한 회복을 훨씬 능가하는 보다 큰 영광에 비춰볼 때 수수께끼가 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오른편에 속해 있다. 그는 이스라엘의 왕일 뿐만 아니라 세상의 주이시기 때문이다.

(b) 예수님께서는 그의 고난의 때에, 비록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은 채 조롱을 받고 있었지만, 그는 자신이 "권능의 우편에"(110:1, 7:13을 결합하여 인용하심) 앉을 "인자"라고 장엄하게 선언하셨다(14:62; 26:64; 22:69). 이러한 전대미문(前代未問)의 주장에서 그는 하나님께서 세상의 방법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방법에 의하여 그의 능력을 행사하신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을 촉구하고 계셨던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가장 무능력한 상태하에서, 그리고 참으로 그러한 상태를 수단으로하여역사하신다. 심판의 때에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계실 분은 바로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이신 것이다(참조: 5:6).

(c) 이것이 바로, 초대 교회가 예수님을 하나님의 우편에 좌정하실 분으로서 말할 수 있었던 그 의미이다. 사도행전에서 예수님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2:34) 및 그 위치까지 그가 존귀하게 되심(2:33; 5:31)에 대한 선언은 유대인과 그들의 율법에 관한 자만심에 대하여, 하나의 심판의 말씀이 되었다. 그들이 죽인 바로 그 자가 메시야였다! 스데반은 예수님께서 "마치 스데반을 만나기 위해서인 것처럼" 하나님의 우편에 서 계신 것을 보았다(7:55이하; J.A.Bengel, Gnomon of the New Testament).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우편에 서 계셨다는 것은 그가 변호하기 위하여 증인의 역할을 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예수님은 지상에 있는 자기 증인들을 위한 증인으로서 하나님 앞에 나타나신다. 증인은 서 계시며, 심판자는 앉아 계신다! 이것은 서신에서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묘사되었다.

8:34은 하늘의 중보자로서의 제사장적 기능에 더 중점을 두고 말하였다: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3:1은 그리스도께서 지금 위에 있는 하나님의 세계에 감추어져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너희가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한편, 1:20과 벧전 3:22은 그의 상호 섭정이라는 본래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히브리서에 있어서 특히 하나님 우편에 예수님께서 앉아 계시다는 것("이제 하는 말의 중요한 것"[8:1])은 세상적 능력의 발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희생 제물로 드림으로써 모든 천사들보다 존귀하게 되신(1:3; 1:13) 그 분의 통치를 뜻한다. 자신을 존귀하게 만든 이와 같은 자기 희생은 구원의 모든 축복을 가져다 주는, 천고 불변의 근원이 된다. 피곤한 기독교 공동체(12:3)는 이와 같은 예수님을 향해 줄달음질쳐야 된다(12:2). 예수님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은 그의 모든 적들의 즉각적 패배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 일은 종말론적 완성시까지 보류되어 있다: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10:12, 참조: 고전 15:25). (C.Blendinger)

(e) 요한계시록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그 오른 손에 일곱 별, 곧 일곱 교회의 사자를 잡고 계신다(1:16; 1:20; 2:1). 예수님은 하나님의 오른 손에 있는 책의 인봉을 떼실 자로 지정된다(5:1이하; 5:7이하).

(f) 25:33 이하에서 예수님은 심판에 대한 비유에서 양은 하나님의 오른편에 그리고 염소는 그의 왼편에 두어지리라고 말씀하셨다; 플라톤과랍비들의 저작에서처럼, 오른편은 은총 혹은 구원의 자리이다.

(참조: J.H.Thayer; Walter Bauer; W.Grundmann; C.Blendinger).

 

히브리어에서 오른손 혹은 오른편이라는 의미로 쓰인 단어는 @ymiy:(야민)으로 그 용법과 의미는 다음과 같다.

@ymiy:(야민), 오른손, 오른편

야민(명여)'오른손 right hand, 오른쪽() right side'을 의미하며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140회 나온다.

야민은 문자적으로 셈올(왼쪽 the left, 이 단어는 '북쪽'을 뜻하는 말로 사용됨)과 반대되는 것으로서 인간의 오른손에 대해 사용된다.

이에 관한 좋은 예는 창 48:13-14에 있다. 여기에서 야곱은 요셉의 두 아들들을 축복할 때, "우수를 펴서 차자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좌수를 펴서 므낫세의 머리에 얹으니 므낫세는 장자라도 팔을 어긋맞겨 얹었". 요셉은 이를 기뻐하지 않고 야곱의 손을 바꾸려고 했다. 왜냐하면 이 때 이미 오른손에 어떤 의미가 부가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야곱은 에브라임의 머리에서 오른 손을 치우기를 거절하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즉 므낫세)도 한 족속이 되며 그도 크게 되려니와 그 아우가 그보다 큰 자가 되고 그 자손이 여러 민족을 이루리라"(48:19).

축복의 오른손을 통해서 전해지는 은총과 힘의 개념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베냐민 "() 오른손의 아들"은 분명히 야곱의 막내 아들로서의 특별한 은총과 위치를 보여주는 이름이라는 사실은 주목되어야 한다. 이 이름은 또한 일찍이 셈족의 한 부족의 마리 석판에서 사용되었다. 이 경우에 이 이름은 다른 의미, "남쪽의 아들들"이란 의미를 지닌 것 같다. 하나의 또 다른 문자적인 용법도 언급되어야 한다.

4:11은 여호와께서 "좌우를 분변치 못하는" 니느웨 사람들에 대해 언약적 사랑과 관심을 보여주는 것으로 끝난다.

신학적으로 고찰할 때 더 중요시되어야 할 용법은 특히 자기 백성 이스라엘을 위해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나타내 주는 "주의 오른손"이란 비유적 표현이다. 최초의, 그리고 가장 분명한 언명들 중의 하나는 이스라엘이 홍해를 건너고 애굽 군사들이 파멸 당한 후에 불렀던 모세의 승리의 노래에서 발견된다.

15:6에서 그는 "여호와여 주의 오른 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원수를 부수시니이다"라고 외친다. 그리고 "주께서 오른손을 드신즉 땅이 그들을 삼켰나이다"(15:12)와 결부시켜 생각할 때 훨씬 더 분명해진다. 그래서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은 원수로부터 자기 백성을 구출해내시는 도구인 그의 오른손으로 묘사된다. 게다가 이것은 수많은 찬양 시편의 주제가 된다. 예를 들면 시 98:1, "그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도다"가 그렇다. 20:7, 21:9도 참조하라. 더구나 곤궁할 때에 하나님의 백성들의 소망과 의지(confidence)가 되는 것은 주의 오른손이다.

41:10 하반절은 힘과 도움을 오른손의 도구적인 사용에 분명하게 결합시키고 있다.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참조: 41:13, 18:35, H36).

45:1에서 바사의 고레스의 "오른손을 잡는다"고 언급된다. 우리는 이것을 고레스의 오른손이 여호와에 의해 굳세어졌다는 의미로 이해한다.

성경은 또한 하나님의 오른손의 능력이 백성들을 굳세게 하여 가나안 그리고 특히 시온의 거룩한 산을 정복할 수 있게 했다고 고백한다(78:54). 하나님의 "우편에"라는 장소는 경건한 사람들이 영원한 즐거움과 기쁨을 맛보는 장소로서 시 16:11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또한 이 말은 종말론적으로 메시야의 보좌에 대해 사용되었다: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네 우편에 앉으라"(110:1). 이 일은 행 2:33-35에서 베드로가 지적한 바와 같이, 그리스도의 승천에서 성취되기 시작한다: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리스도의 재림과 관련하여, 그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고"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내 아버지께 복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고 선언하실 것이라고 한다. 이것은 앞에 언급된 시 16:11에 그 의의를 더해주는 것이다. 예수께서 배반당하시던 날 밤에 대제사장에 대한 응답으로, 예수님은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보리라"(26:64)고 말씀하셨다. 그는 시 110:1을 인용하여, 테스 두나메오스(권능의 of power)를 첨가 시킴으로써 하나님의 전능을 분명하게 나타내고 있다(참조: 7:55에 나오는 높임받은 그리스도에 대한 스데반의 환상).

야민은 출 14:22, 14:29"그들의 좌우의 벽"에서 위치를 가리켜 사용되었으며, 2:27, "나를 네 땅으로 통과하게 하라...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라"에서 방향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다. 이런 방향을 나타내는 용법은 또한 비유적으로 하나님의 율법으로부터 도덕적으로나 영적으로 이탈할 가능성을 표현해 주고 있다(17:11, 17:20, 1:7, 23:6 ). 야민은 또한 몸의 다른 부분들, 예를 들면 어깨, 넓적다리에 대해서도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야민은 '남쪽' south으로번역된다. 왜냐하면 동쪽을 마주하고 섰을 때, 오른손은 남쪽에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 89:12의 차폰 웨야민(남북을 주께서 창조하셨으니)을 참조하라. 남 아랍에 있는 에멘 왕국도 역시 '남쪽'이라는 의미를 나타내주고 있다.

우가릿어 ymn은 메시야에 관한 종말론적 개념으로 사용된 경우 외에는 이 단어의 정확한 동족어라는 사실을 주목하는 것은 재미있다. 애굽인들의 방위는 상류를 바라보는 것을 필요로 했다(이리하여 '오른편 = 서쪽'; UT 19: no. 411)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참조: P. R. GILCHRIST).

출처 : 바이블렉스

성경에서의 오른쪽(P).pdf
0.09MB

'신학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령훼방죄  (1) 2023.04.28
'예수 그리스도' 이름의 유래  (1) 2022.10.08
오순절과 칠칠절  (0) 2021.08.21
성경의 장과 절에 대하여  (0) 2020.07.24
복음주의의 특징  (0) 2019.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