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사이버대학교2020. 10. 9. 15:07

우리나라에는 신학을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은 정규4년제 대학에서 공부하는 것과 학점은행제에서 신학과목을 듣고 공부하는 것 그리고 정규대학이 아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신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이 있습니다.

먼저 우리가 흔히 '신학교'라고 말하는 곳에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신학교는 정규대학이 아닌 군소교단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든지, 혹은 교회나 개인이 운영하는 것으로 정규대학이 아니기 때문에 학문적으로 깊이가 부족할 뿐 아니라 간혹 이단들이 운영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신학 과목을 개설해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원에서 신학을 공부하는 방법이 있는데, 현재 몇몇 신학대학교에서 이러한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을 운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정규대학과 같은 수준 높은 교육과 학사관리가 이루어지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다음으로는 정규대학교에 입학에서 신학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 신학을 공부할 수 있는 신학대학교는 크게 초교파신학대학교와 교단신학대학교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교단신학대학교는 기독교의 각 교단에서 목회자 양성을 위해 만든 것으로 장로교회는 장로회신학대학교(통합), 총신대학교(합동), 성결교회는 서울신학대학교(기성), 성결대학교(예성), 감리교회는 감리교신학대학교, 목원대학교, 협성대학교, 기장은 한신대학교, 침례교회는 침례신학대학교 등이 있습니다. 초교파신학대학교에는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호서대학교 등이 있다. 목회를 염두에 둔 사람이라면 가능하면 본인이 속한 교회의 교단 신학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지금 대부분의 메이저 교단에서는 학부만 졸업해서는 목사안수를 받을 수 없고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해야 하기 때문에 학부는 일반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을 신학대학교로 진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회를 염두에 두지 않은 평신도나 당장 생업을 포기할 수 없지만 신학을 공부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굳이 일반 신학대학교에 입학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정규대학이면서 학교에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신학을 공부할 수 있는 대학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이버로 공부할 수 있는 4년제 정규대학이면서 신학과가 설치된 대학이 있습니다. 바로 영남사이버대학교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다면 보면 수많은 사이버신학대학이 나오는데 영남사이버대학교 신학과 외에는 모두 정규대학이 아닙니다. 2021년 7월 현재 사이버로 신학을 공부할 수 있는 유일한 정규대학은 영남사이버대학교 신학과 외에는 없습니다. 

영남사이버대학교 신학과 학과장 윤기봉 교수(Ph.D.)는 영남사이버대학교 신학과를 이렇게 소개합니다. "우리는 신학적으로 사고하고 성경 말씀대로 살며 하나님 나라와 교회를 위해 헌신하는 그리스도의 제자를 양육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 등 여러 교단 출신의 교수들이 48개의 신학과목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아마 우리나라의 신학대학이나 대학원 중에서 가장 많은 전공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에게 양질을 신학교육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과 함께 어느 한 교단에 소속되어 있지 않음으로 본질에는 일치하고 비본질에는 자유로운 신학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한 신학대학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학교에 등교하지 않고도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어디에서나 컴퓨터 혹은 휴대폰이나 스마트패드 등으로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한 학기 등록금도 1,080,00원으로 일반대학에 비해서 부담이 없을 뿐 아니라 국가장학금도 신청할 수 있고 입학하기 전에 학과장인 저에게 연락해 주시면 졸업 때까지 등록금의 30%를 장학금을 드릴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신학공부를 포기하는 분들이 없기를 바랍니다."

신학을 공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내가 믿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고 내가 다니는 교회는 무엇이며 참다운 기독교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알기 원하는 분들은 신학공부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신학공부에 대해 더 알기 원하시는 분들은 카톡 '영사대신학과'로 문의해 주시면 영남사이버대학교 신학과 학과장 윤기봉 교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ANTLEMA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유향

    50대 여자입니다.
    인생의 첫 성경필사하며 신학에 대한 꿈이 생겼습니다.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지 캄캄한 중에 글 남깁니다.
    학력은 대졸입니다

    2021.01.01 19:15 [ ADDR : EDIT/ DEL : REPLY ]
  2. 혹시 신학공부에 안내 받기를 원하시면 010-3654-5525로 연락주시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021.01.02 22: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