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 명사 ekklesia는 에크(ek: …로부터)와 칼레오(kaleo: 부르다)에서 유래되었으며, 따라서 이 단어는 '불러낸 자들(의 전체)'이라는 의미
- 이 단어는 유리피데스(Euripides)와 헤로도투스(Herodotus)(주전 5세기)부터 사용
- ekklesia는 그 도시의 신들에게 기도와 제사를 드림으로 개회
- ekklesia는 전체 시민들의 집회로, 기능에 있어서 민주주의 구조에 뿌리를 내린 것이었으며, 여기에서 기본적인 정치적 결정과 사법적 결정이 내려짐
2. 70인역본의 용법.
- ekklesia는 70인역본에서 약 100회 나오며, 그 중 22회는 외경에 나옴
- qahal(ekklesia)은 언약을 맺음으로써 생겨난 회중, 시내산 공동체 사회에 대한 의례적인 표현
- qahal(ekklesia)은 야웨의 부름에 응답함으로써 특징 지워지는 하나님의 백성들에 관한 문제가 제시되는 곳에만 사용
- qahal(ekklesia)은 언약과,그리고 그것과 함께 하나님의 약속을 가진 자들을 가리키는 전문용어
3. 교회의 기초
가. 일반적 이해
- 명사 ekklesia는 신약성경에서 114회 나오며, 다음과 같이 사용
- ekklesia에 대해서 무엇보다도 뚜렷한 것은 이 단어가 마 16:18과 마 18:17을 제외하고는 복음서에 전혀 나오지 않음
- 초대 기독교의 모든 제자들이 ekklesia를 예수님의 십자가에 달리심과 부활하심 후에 나타난 교제 모임을 나타내는 데에만 사용하였다는 사실은 확실함
- 이 단어는 예수님의 지상 사역 시기 또는 예수님 주위에 모인 제자들을 묘사하는 데에는 사용되지 않음
나. 교회의 기초
-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 16:18)
- 예수님이 세우심
- 이 반석(신앙고백) 위에 세우심
- 교회는 예수님의 교회
- 교회를 세우시는 분은 예수님
-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함
4. 교회의 사명
-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마 4:23)
- 가르치는 사역
- 천국 복음을 전파하는 사역
- 모든 병과 약한 것을 고치는 사역
'조직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의 존재 구조 (0) | 2022.06.05 |
---|---|
자신을 악마에게 내어 준 사람 (0) | 2021.07.09 |
회심의 본질 (0) | 2019.06.02 |
현대신학의 종말론 (0) | 2017.04.05 |
조직신학1 강의를 듣고 (0) | 2015.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