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아무런 조건도 없는 사랑이야기

신약성경 가운데 우리에게 알려진돌아온 탕자의 이야기 있다. 집을 나간 아들이 가지고 있던 돈을 모두 탕진한 후에 집으로 돌아온 동기는 아주 이기적인 것이었다. 그는 아버지 많은 품꾼들에게는 먹을 것이 남아도는데, 나는 여기서 굶어 죽는구나. 내가 일어나 아버지에게 돌아가리라”( 15:17,18) 생각했다. 그는 단순히 먹고 살기 위해 돌아갔다. 자신이 선택했던 길이 죽음에 이르는 길임을 깨닫고, 이제 자신의 목숨을 부지하는 길은 아버지에게 돌아가는 외에 다른 길이 없음을 알게 것이다. 



내가 쉽게 이해가 되지 않았던 것은 아버지의 태도였다. 아버지는 집에 돌아온 아들을 기쁨으로 맞아 들였다. 아들이 자신의 죄를 깨달았는지, 정신이 제대로 돌아왔는지, 자신의 잘못을 철저하게 회개했는지아버지는 어떤 고상한 동기를 요구하지 않으셨다. 그냥 아들이 돌아온 것이 기쁘고 감사하고 좋았다. 내가 하나님께 돌아간다는 것은 모든 존재와 소유로 하나님께 돌아간다는 뜻일 것이다. 존재와 소유의 절반만으로 하나님께 돌아갈 수는 없다. 돌아온 탕자의 이야기를 다시 묵상하며, 내가 탕자가 없는 이유는 아직도 안에 아버지와 완전한 포옹을 꺼리는 저항이 자리잡고 있다는 것이다. 포옹을 원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자유와 독립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남아 있다. 


하나님은 일부만이 아니라 전부를 원하신다. 아무 것도 바라지 않고 오직 내가 하나님께 돌아와 분의 품에 안기기만 하면 되는데, 그것이 쉽지 않다. 길이다. 기도할 때마다, 말씀을 묵상할 때마다 나는 그것을 놓고 싸운다. 하나님이 존재의 전부가 되고, 내가 하나님의 절대적인 사랑에 사로잡히는 것이다. 사실 진정한 자유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절대적인 헌신 속에 있다는 사실을 믿는 싸움을 오늘도 계속 한다